OKR의 프레임 워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만 활용하면,
성과관리 방식이 회사의 성장의 DNA로 자리매김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OKR의 프레임 워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이해하고, 구성원들과 활용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OKR의 프레임 워크의 대표적인 장점을 알아볼까요?
첫번째는 Focus입니다.
회사의 여러가지 목표 중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팀이나 각 구성원들은 가야 할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고 이후, 회사의 목표 우선순위에 집중하여 팀 또는 각 구성원들은 세부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죠.
두번째는 Align입니다.
회사의 목표 우선순위가 정해졌다면, 이제 팀 또는 구성원들의 세부 목표들이 회사의 목표 우선 우선순위와 잘 Align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OKR이 Superpower를 발휘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Align의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공유입니다. 내 옆 사람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목표를 설정 했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낼지 투명하게 공유한다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방법들을 이해할 수 있고, 또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들 중 빠진 부분이 없는지도 검토해 볼 수 있죠.
세번째는 Track입니다.
수립한 OKR의 목표와 지표들을 실시간으로 지속해서 추적하고 관리하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리소스를 조정할 수 있을지 등 목표달성을 지원할 수 있는 여러가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OKR의 내용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서로 피드백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 자발적인 효과적인 협업의 문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Stretch Goals입니다.
시스템을 통해 OKR의 목표와 지표들을 실시간으로 지속해서 추적하고 관리하다보면, 축척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목표의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빠른 성장에는 목표의 수준이 매우 중요하고 달성하기 쉬워서도, 어려워서도 안되며 달성가능한 도전적인 수준이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 적절한 수준을 찾고 목표에 대한 긍정적인 합의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각 구성원들의 OKR의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데이터로 관리하며 개인이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