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펄슨
업데이트 뉴스

[OKR] 어떻게 목표를 수립할까?

A : 우리 회사도 OKR을 도입해봅시다! B : ... 좋습니다! A : 그럼 우선 분기마다 목표를 작성해야 하는데... 어떻게 써야 할까요? B : ??? (😵 내가 어떻게 알아...)
HTML
복사
드디어 OKR을 도입하기로 마음먹고 OKR을 작성해보려고 하면 생각처럼 쉽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 개념적으로는 매우 간단해 보였는데 왜, 내 머리는 어렵다고 느끼는 걸까요?
우선 먼저 작성해야 할 OBJECTIVE, 목표를 작성하는 법부터 살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목표란, 한 분기 동안 수행할 모든 작업을 통해 기대하는 결과가 잘 설명되어야 합니다.
조금 더 풀어서 알아볼까요?
자, 지금부터 회사의 3개월 후 미래를 내다봅시다. 아직은 실현되지 않았지만, 회사가 진실로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작성해보세요. 예를 들어, 심리스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안정적인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조직을 구성한다. 등이 이번 분기의 목표일 수 있습니다.
만약 작성한 목표들이 과업처럼 느껴진다면 왜 그 일이 필요한지, 아래에서 설명할 원칙에 부합하는지를 한 번 더 체크해보세요.
팀원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순간입니다.
팀원들에게 “향후 3개월 동안 우리가 달성해야 할 가장 중요한 3가지는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을 하고 비판 없이 의견들을 들어봅시다. 그런 다음, 왜 그것이 중요한지 묻고, 다시 Why를 묻고, 한 번 더 Why를 물어보세요.
아직 목표가 원칙에 부합되는지 판단하기 어렵다면, 구글의 원칙을 참고해보세요. (좋은 레퍼런스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법!)
우리의 목표가 …
목적지와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가? 공격적이면서 현실적인가? 성공 가능성을 떠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목표를 달성했다면 뚜렷한 가치를 얻을 수 있는가?
좋은 목표의 예시
요약해볼까요? OBJECTIVE, 목표를 수립할 때는 먼저 비지니스 임팩트에 집중해주세요. 그리고 열망하는 미래를 명확하고 단순한 언어를 채택하여 작성해 보세요. 주의할 점은 목표에서는 가능하면 측정항목, 구체적인 숫자는 피하시라는 거에요. 구체적인 숫자는 KEY RESULT, 핵심결과에서 수립해보아요!
HTML
복사